HomeAcademics 3+3 Program Elementary

Elementary

Elementary

3+3초보 교과과정 표
Phase Subjects Contents Hours
국내
6주
영어교수법영역 English Education Core: Integrating Language & Content (21.5%) 72
Curriculum Design and Methodology Theories 영어교육에 관한 최신 이론을 습득한다. 24
Lesson-Planning 영어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적합한 수업 방식과 활동을 구상해 체계적/창의적 수업을 계획한다.
Practicum Micro-teaching 각자 구상한 수업플랜을 실험해보는 단계로, 수업 실연 뿐 아니라 Lesson Observation과 그에 대한 토의, 차후 Reflection이 주된 목적이다. 이 과정을 통해 연수생들은 제3자의 수업에 대한 객관적인 안목과 평가 능력을 함양 하고, 연수 이후 교사 교육자로서의 잠재력을 확장한다. 12
Teaching technique 어떤 수업 주제에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최신 스킬을 습득하고 토의활동을 통해 각자의 노하우를 공유한다.
Language Acquisition Theories and Practice SLA Theories 제2언어습득에 대한 최신 이론을 습득한다. 12
Teaching activity 팀 별로 원하는 컨텐츠를 정하고 주어진 언어 교육 이론에 맞추어 수업방법을 고안하고 실습한다.
Scaffolding 수업 컨설팅 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Scaffolding을 통해 교수 및 동료들과 최대한 많은 피드백을 공유하며 제 3자의 수업에 대한 평가 능력을 함양할 뿐더러 동료에게 효과적으로 조언을 전달하는 법을 익힌다.
ICC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ulture Studies 문화적 자각, 상대주의, 문화 적응력을 체계적으로 발달시켜 3개월 간 국외 연수지에서의 적응력을 미리 높인다. 또한, 영어의 세계어로서의 재인식 및 언어교육에 있어서의 문화의 중요성을 인지한다. 12
Mini-lesson 문화와 언어교육의 접목을 목표로, 팀 별로 효율적인 CBI (Content Based Instruction) 수업을 구상하고 수업을 실연한다.
Cultural Information Report 팀 별로 한국에 1년 이상 거주한 외국인을 한 명씩 만나 심도 있는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들이 맞닥뜨렸던 실제 경험과 감상 및 등을 분석해 축적된 배경지식과 접목시킬 수 있는 지를 확인한다.
Narrative
Communication Skills
Storytelling 초등영어교육에서 중시되는 스토리텔링을 발음 교정 등 기초부터 구연 스킬까지 습득한다. 12
Using Poetry and songs 영어 발음과 액센트 훈련을 물론 어휘 발달과 언어 감각 발달에 효과적인 시, 노래를 통한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Play Activity 극을 통한 영어교육 방법을 심층적으로 습득하고, 실제로 연기 및 연출해 봄으로서 감각을 키운다.
영어회화영역 English Conversation Core 능력영역 English Proficiency Core,
Multi-skills Language & Content (14.3%)
48
Debate &
Presentation
Discussion 토론 방법을 습득한 후, 다양한 이슈에 대한 기사를 읽고 팀 별로 매시간 토론을 통해 논리적인 설득력과 토론 감각을 배양한다. 12
Group presentation 팀 별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배양한다.
Individual presentation 그룹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획득한 자신감을 기반으로 개인별 프레젠테이션을 연습한다.
From Writing
to Composing
Paragraph-writing 아카데믹 글쓰기의 기초를 닦기 위해 문단 쓰기 훈련을 하며 가용한 표현 등을 습득한다. 12
Journal-writing 매주 저널을 써내고 교수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며 글쓰기 내공을 함양한다.
Peer-editing 여러 동료들의 글을 읽고 피드백을 나누며 editing 감각을 개발한다.
Essay writing 외국 대학원까지 진행이 가능할 정도의 아카데믹 글쓰기 실력을 갖추는 것이 이 과정의 최종 목표이므로, 그 동안 함양한 지식과 감각을 총동원하여 바람직한 에세이를 써내는 과정에서, 계속되는 동료교사와 교수의 피드백 및 교정을 받는다.
Mini-Activities Micro-teaching Methodology 과정과 연계해 수업에 쓰이는 여러 가지 활동 및 과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연수생들은 Observation을 통해 수업 실연에 쓰인 활동의 효용성을 평가하는 안목을 기르고 의견을 서로 공유한다. 12
Mini-lesson ICC 과정과 연계해, 특히 문화를 주제로 한 CBI 수업에 유용하게 쓰이는 창의적 활동을 연구하고 실연한 후, observation을 통해 객관적 평가 능력을 기른다.
Computer Skills for Material Development Utilizing Ms Office 국내 공공기관에서 주로 사용되는 한글문서 대신, 쓰임새가 다양하고 외국의 교육 자료와 호환이 잘 되는 MS문서 및 프로그램들의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12
Utilizing Video Program 언어교육에서 특히 중시되는 시각 자료를 확보, 재창조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미디어 운용을 보다 폭넓고 용이하게 만든다. 이는 연수 이후 다른 교사들에게도 확대될 수 있는 매체 및 노하우 운용이라는 장점이 있다.
Material design 수업 자료에 있어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 보다 더 좋은 가시성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훈련을 받는다,
Presentation 앞서 획득한 기술을 통해 컴퓨터 매체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새로운 교육 내용은 물론 새로운 기술을 공유하고,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관찰 및 평가하는 안목을 함양한다.
영어회화영역 English Conversation Core
상용화영역 Communicative Situations Core (14.3%)
48
Listening Listening 국외 과정 전 심층적인 듣기 능력 함양을 배양한다. 12
Video Clip 여러 매체에 익숙해질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동영상 자료를 접한다.
Reading Top-down Reading 글의 흐름과 주제를 파악하기 위한 읽기 연습이다. 12
Bottom-up Reading 어휘, 함축적 의미 등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이다.
Discussion 읽은 내용에 대해 강사 및 동료들과 의견을 나누며 자연스런 토론 감각을 배양한다. 24
Speaking Communication 이 과정은 비단 발화뿐 아니라 상황에 따른 의사소통 감각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꾀한다.
Discussion 보다 심도 있는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자유로운 토의를 할 수 있다.
Debate 사회적 이슈를 가지고 찬반 양론의 토론을 통해 공적인 말하기 스킬을 함양한다.
국내
9주
영어교수법영역 English Education Core 15
Methodology, Microteaching Theories Phase 1, 2 기간 동안 축적된 지식을 정리하고, 국내의 영어교육 실정과 학습 환경 및 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한 이론들을 찾아내고 적용 가능한 형태로 발달시킨다. 15
Lesson-Planning 국내의 영어교육 실정과 학습 환경 및 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한 수업 방식과 활동을 구상해 체계적/창의적 수업을 계획한다.
Micro-teaching 국외에서 축적된 수업 경험과 교수법은 철저히 현지에 맞춰져 있으므로, 국내의 학습 환경,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수업방식, 수업계획에 의거해 실연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연수생들은 서로의 수업에 대한 평가 및 reflection 반영을 최적화하고 연수 이후 교사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획득한다.
Teaching technique 국내외 연수를 통해 새로이 습득하거나 개발한 교수 스킬 혹은 노하우를 공유하고 습득한다.
영어회화영역 English Conversation Core 15
Communication Communication 현지에서 겪었던 커뮤니케이션 에러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내용을 조정하고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을 바로잡는 방법을 훈련한다. 15
Discussion 다양한 주제를 스스로 상정하고, 그에 대해 토의를 거쳐 가장 좋은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을 목표로 긍정적이고 합의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Debate 본격적인 찬반 양론의 토론을 통해 토론 스킬을 기른다.
Special Events
(23.9%)
Yongsan SAES Visit 용산 미군 부대 내의 미국인 초중등 학교를 방문해 북미 학교 시스템과 교실 환경, 수업 진행을 살펴본다. 1-2인 1조로 한 교실을 방문해 시작부터 쉬는 시간, 점심시간, 전담과목 시간까지 함께 하며 담임 교사를 비롯해 보조 교사, 전담 교사, 학생들과 대화하며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는 것이 목표이다. 70
Class Picnic 담임 교수와 함께 목적지와 그 날의 목표를 정해 탐방을 하고 보고서를 제출한다. 10
Class Field Trip 반장을 중심으로 자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정해 원어민 강사를 대동해 견학을 다녀온 후 보고서를 제출한다.
Evaluation
(11%)
Pre-Test Listening 30분의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을 집중력을 발휘해 풀어내는 자체 테스트이다. 37
Writing 개개인의 쓰기 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단문에서 장문까지 한 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정보를 끌어내어 글쓰기 전문 교수로부터 평가 받는 자체 테스트이다.
Speaking 교수진과 처음 만나는 때로서, 한 명씩 교수진 2인과 면대면 인터뷰를 통해 일방적인 말하기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평가 받는 자체 테스트이다.
Final Exams Quiz /
Assignment /
Presentation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은 기말고사이다. 그러나 기말 프로젝트 이전에 과목별로 연계되어 Micro-teaching, Mini-lesson, Presentation 등의 과목 내 수시 평가와 퀴즈가 배치되어 있어 연수생들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따라가야 기말 고사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다.
Post-Test Listening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시험은 기말고사이다. 그러나 기말 프로젝트 이전에 과목별로 연계되어 Micro-teaching, Mini-lesson, Presentation 등의 과목 내 수시 평가와 퀴즈가 배치되어 있어 연수생들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따라가야 기말 고사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다.
Writing 30분의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을 집중력을 발휘해 풀어내는 자체 테스트이다.
Speaking 집중적인 쓰기 훈련 및 과제를 통해 축적된 글쓰기 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로, 역시 쓰기 전담 교수가 채점을 맡는다.
Administration
(6%)
Opening and Closing Ceremony, Orientation 국내연수 Orientation
국외연수 Orientation
입학식, 졸업식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