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Board Notice

Notice

[기타] 6월 동문인터뷰 'Career Hub Sookmyung TESOL'

글쓴이 : Admin
등록일 : 2018-05-25 12:01 조회 : 561
인트로.png


최재호 동문.png



상명대학교에서 연구, 강의하시는 분야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상명대학교 영어교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인 최재호라고 합니다. 상명대학교에서 영어평가, 영어 읽기 및 쓰기, 음성 음운론 등의 수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구의 주요 관심사는 영어교육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 영어 의사소통 의지 등의 학습동기 등입니다. 


숙명 테솔을 지원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직장 생활을 하던 중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때 테솔 과정 모집 안내를 접하게 되었고, 영어영문학을 학부 때 전공한 관계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테솔 과정을 시작할 때에는 테솔을 통해 공부를 더 하려는 생각은 아니었고, 새로운 것을 배워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과 직장 생활에서 벗어나 뭔가를 배우는 활동을 하면 즐겁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시작하였습니다.


테솔 수강 당시 추억, 힘들었던 점, 가장 기억에 남는 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테솔 과정을 듣게 되어 즐거웠고 공부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것도 즐겁고, 원어민 선생님들의 강의도 좋았습니다. 직장 일과를 마치고 저녁에 듣는 수업이라, 수업 후에는 새벽까지 과제를 하기도 했었는데, 힘들다는 생각보다는 재미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막상 공부를 하면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염려가 처음에는 있었지만, 하면서 오히려 편해졌던 것 같습니다. 다만, 과정 마지막 즈음에 회사 일이 너무 바빠져서 과정을 충실히 하지 못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아 있습니다.


테솔 과정 졸업 후, 테솔 과정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교수님께서 어떤 과정을 거치셨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테솔 과정을 들을 때, 생각하지 못했는데, 과정을 졸업하고 나니 공부를 지속하고 싶은 마음과 자신감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테솔 과정을 마치고, 고민하면서 공부를 계속할 결심을 하게 되었고 이후에 유학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석사과정을 숙대 테솔과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는 미국 메릴랜드 주 소재의 UMBC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숙대 테솔에서의 수업이 유학을 준비하는 것뿐 아니라, 석사 공부를 하는 것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 박사 과정은 교육공학을 전공하게 되었지만, 영어 글쓰기를 접목한 주제로 박사 학위 논문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테솔 과정은 직장을 그만두고 학문의 길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을 뿐 아니라, 과정 중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연구하고 싶은 분야가 있으신가요?

앞으로도 지금까지의 제가 연구해왔던 주제를 지속적으로 탐구할 생각이며, 테크놀로지를 통해 융합 등의 주제를 영어교육과 접목하고 싶습니다.

 
숙명 테솔 동문들에게 조언이나 격려 부탁드립니다

각자의 계획이나 형편이 다르므로 특별한 조언이나 격려를 드리는 것은 조금 조심스럽습니다. 저와 다른 목적과 계획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제가 느낀 점을 말씀드리자면, 저에게 테솔을 수강했던 시간은 즐거운 시간이었고, 제가 한동안의 직장 생활 이후에 공부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염려를 극복할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재학생 혹은 졸업생 여러분들도 길지 않은 그 시간을 충분히 즐기면서 다니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진 배너.png




김남준 동문.png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2년도에 숙명 테솔 과정을 수료한 김남준이라고 합니다. 테솔 과정 수료 후, 고등학교에서 영어 교사로 1년여간 재직 후 현재는 국내 항공사 객실 승무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숙명 테솔을 지원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에 입학하여 사회 교사를 희망하였으나 미군부대에서 군 복무를 하면서 영어교육에 관심이 생겨 영어교육을 복수 전공으로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복수 전공만으로는 스스로 부족함을 느껴 해외 유학을 생각하던 중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국내에서도 완전하게 영어몰입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숙명여대 영문과를 졸업하신 어머니의 추천으로 숙명 테솔을 알게 되었고 대학 졸업 후 바로 지원하였습니다.


테솔 과정에서 가장 크게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숙명 테솔에서 공부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강의실에 들어온 순간부터 모국어인 한글에 대해서는 완전히 잊을 정도로 영어에 완벽하게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었습니다. 함께 수강하는 동기들과의 대화까지도 영어로 하는 점이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그 적당한 압박감은 기분 좋은 스트레스가 되어 스스로를 더욱 채찍질할 수 있게 만들었고 수개월 후에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영어로 자연스럽게 1시간도 거뜬히 나의 생각과 강의 관련 발표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과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테솔 과정이 경력을 준비하면서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영어교육자가 되기 위하여 시작한 테솔 과정이었지만 현재는 다른 직종에 재직하고 있고 테솔을 수료하였기에 지금의 일도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테솔 과정 중에는 다른 공부는 할 수 없을 정도로 꽉 찬 수업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다른 어학 자격이나 공부를 할 여유는 없었습니다. 과정 수료 직후 스스로 어학 실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료 바로 다음날 토익 시험을 예약했는데,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서 크게 만족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영어 사용 비중이 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크고, 한 달 중 반 이상을 해외에 나가 있는 직업 특성상 테솔에서 배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은 현재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미래에 다른 계획이나 꿈이 있으신가요?

앞으로의 목표는 현재 재직 중인 항공사에서 외국인 승무원들의 안전/서비스 교육을 담당하는 훈련교관이 되는 것입니다. 테솔 과정의 가장 큰 목표는 단순히 영어를 가르치는 교육자를 양성하기 보다 영어로 무언가를 가르칠 수 있는 영어를 통해 더 큰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 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숙명 테솔 동문들에게 꼭 필요한 조언이나 격려 부탁드립니다

숙명 테솔을 수료한 지 5년이 훌쩍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문자나 메일로 취업 관련, 이벤트 관련 정보를 여전히 받고 있습니다. 재학생, 졸업생분들께서 본 과정을 통해 얻으신 실력과 숙명 테솔의 지원이 합쳐진다면 모두들 원하시는 분야에서 크게 성공하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인선 동문.png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SMU TESOL과 TESOL MA를 졸업한 최인선입니다. 현재는 아가방 앤컴퍼니의 자회사 디자인 스킨에서 운영하는 압구정동에 위치한 스마트 브릭 에듀케이션 & 키즈카페 본점의 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저는 미국에서 6년 정도 지냈고, 이후 2003년 한국에 돌아온 후 특목고 입시, 초중등 영어 수업을 시작으로 강사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사진1.png

숙명여자대학교 테솔에 지원한 동기가 있으신가요?

학원생활을 하다 보니 전문적으로 티칭을 배우고 싶은 생각이 들어 테솔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고, SMU TESOL을 시작으로 숙명과 인연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일반 회사를 다녔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영어실력만으로 티칭을 하는 것이 부끄럽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여러 곳을 비교하다가 가장 유명한 SMU TESOL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것이 실제적으로 적용된 적이 있다면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SMU 자격증 과정 이전에도 강사 생활을 했기 때문에, 내가 알고 있는 경험적 지식이 학문적으로도 증명이 된다는 것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자세한 수업 계획안을 짜는 것이 가장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을 하면서 병행했던 학업이라 시간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는데, 그때 힘들게 만든 계획안들이 제 작품처럼 느껴져 교육을 기획할 때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하시는 일 이외에 경력이 있다면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저는 특목고 입시와 토플 강의를 시작으로 강사를 시작해서 영어 유창성(English Proficiency)보다는 눈에 보이는 점수를 올리는 것에 더 익숙했습니다. 그래서 테솔 수업을 듣기 위해 시작한 영어 유치원은 새로운 재미를 알게 해줬습니다. 테솔 수업시간을 맞추기 위해 일찍 끝나는 직업을 선택했는데, 아이들을 관찰하고 아이들에게 맞는 수업을 기획하는 부원장 역할을 하며, 더 큰 재미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그렇게 시작한 일이 지금까지 이어져, 스마트 브릭 에듀케이션과 키즈카페를 함께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사진2.png

마지막으로 숙명 테솔 후배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일단 영어교육에 관련된 어떤 분야든 모두 도전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가르쳤던 저의 경험은 진짜 제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숙대 테솔을 통해서 쌓은 인맥들 역시 영어 교육분야에서는 항상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도 스마트 브릭에서는 SMU TESOL을 수료한 동기들이 창업한 Kids Can이라는 수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러 다른 업체들이 있지만 Kids Can을 선택한 이유 역시 SMU TESOL이라는 믿음이 있어서 였습니다. 열심히 배우고, 배운 것을 잘 활용하고 졸업 후에는 더 큰 도움이 되는 숙명 테솔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