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Programs Korean Students(&International) PL-TESOL Epilogue

Epilogue

PL-TESOL 6기 김나래

글쓴이 : Admin
등록일 : 2016-11-08 15:21 조회 : 1,214

안녕하세요! 누군가의 엄마로 살아가는 많은 분들께서 기다리셨던 인터뷰 내용을 드디어 공개합니다! 그 주인공은 2015년 PL-TESOL 졸업 후 Summer Camp TA로 Practicum 기회에도 참여하셔서 많은 수고를 해주신 김나래 동문의 이야기입니다. ^^


에너지가 넘치도록 매일을 살고 싶어 뭐든 계획을 세워보는 두 아이의 엄마



1.jpg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2세, 3세 두 아이를 양육하며 가정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아침 등원 후부터 하원 전까지 자기계발 및 나의 시간을 갖기 위해 매일 무언가를 찾아 다니고 있고요. 


PL-TESOL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외국계 기업 퇴사 후 결혼 그리고 출산. 현재는 편하지만 미래의 나를 위해 편하게 살고 싶지는 않았어요. 가정을 내 손으로 캐어 하면서 아이들이 원에 등원한 시간 동안 나만의 무언가를 할 순 없을까 고민 중 숙명여자대학교 TESOL 프로그램을 접하게 되었고 고려하는 이슈들을 내가 직접 매니지 할 수 있을 것 같아 수업 선택하게 되었어요. 기존에 숙명여자대학교 TESOL 프로그램이 국내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고 있음을 알고 있었기에 망설임 없이 지원하게 되었고요. 육아에 전념하면서 작은 공백이 있긴 하였으나 영어를 좋아했고 대학교 졸업 후 외국계 기업에 종사하면서 영어의 끊을 놓지 않았기 때문에 수업을 이수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크게 없었던 것 같아요. 물론 성적에 대한 걱정은 있었고요. 아이를 케어 해두고 늦은 밤에 과제들을 하고 시험을 준비하는 건 쉽지 않은 과정이라 생각했거든요. 그래도 다시 학생이 되었다는 설레는 마음과 아내, 엄마가 아닌 나 자신을 위한 어떤 소속에 있다는 것 만으로도 아주 기분은 시작을 하였어요. 


미래 후배님들을 위한 숙명 PL-TESOL 후기


쌓인 노하우와 탄탄한 프로그램, 실력 있는 교수님으로 꾸려진 숙명 테솔 선택은 정말 잘 했다는 생각을 했어요. 실제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범위의 놀이영어에서부터 학문적인 부분까지 충분히 커버 되는 수업들을 했고요, 저와 같은 아이엄마들이 짧게는 아이와도 함께 영어로 놀아줄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길게는 자신의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해 수업을 듣는 분들이 많이 있었어요. 수업에서 배운 것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난이도를 조절하며 각자의 자녀들에게 적용도 해 보고 아이의 반응들을 공유하며 더욱이 자신들의 teaching방식과 아이들의 습득 정도를 알 수 있는 자리가 되기도 하였어요. 참으로 실속 있고 재미있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어요.  


실질적으로 영어교육에 적용 가능한 숙명 PL-TESOL


큰 아이가 만3세라 영어를 조금씩 집에서 놀이로 해 주고 있어요. 습득력이 빠른 나이라 생각보다 output이 좋은 것 같아요. storytelling 을 통해 연령대에 맞는 좋은 책 선정,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의성어 의태어 습득 및 음가 등을 알려줄 수 있는 기회를 가졌고 Song을 이용하여 단어습득을 쉽게 하며 이제는 노래를 따라 부르며 단어에 맞는 율동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또한 다양한 주제에 맞는 picture book등 다양한 교구 재도 저와 함께 만들어 보고 활용하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어요. 만들기를 하면서도 아이가 습득하는 상황 별 표현력도 접할 수 있어 좋은 시간을 공유할 수 있었어요. 


2.jpg

(사진) 아이가 직접 종이에 color를 구별하며 놀이하는 중 


작은 것들이지만 아이들이 행동하는 것들에 본인이 직접 단어를 언급하면서 행동하는 모습을 보면 참 예쁘고 뿌듯하답니다. 


3.jpg

(사진) 아이와 함께 바다에 사는 동물들을 이야기 하며 꾸며본 A4용지를 사용한 mini picture book


PL-TESOL 졸업 후 Summer Camp TA를 통해 실습까지 경험한 특별함


학교나 학원 등에서 교사로서 수업하지 않으면, 직접 많은 아이들과 수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가 쉽지 않아요. 졸업 후 막연히 관련업에서 일을 해보겠다는 생각만 있었고 졸업 후 짧은 시간 동안 큰 경험을 쌓을 기회를 만들지 못하고 있었어요. 이리저리 숙명여대 TESOL 게시판을 자주 활용하고 있던 터라 마침 camp TA 관련 공고를 보았고 지원하게 되었어요. 

우선 한 학급에 10명 정도의 아이들과 함께 수업할 수 있는 기회에 아주 감사했고 실제로 캠프 기간 동안 프로그램을 제공해준 숙명여대 측과 교수님들께 감사했어요. 졸업 후 직접 시장에 뛰어들기 전에 경험을 쌓고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으니까요. 다양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교수님께서 준비해 오신 수업을 나만의 것으로 소화하고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아이들과 직접 소통하며 눈높이에 맞는 수업을 찾아가는 과정도 신선했어요.


숙명 TESOL은 한마디로 “팔방미인” 


숙명테솔 프로그램은 취업 준비생, 경력이 단절된 아이 엄마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나만의 영어 수업을 내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후배들을 위한 마지막 조언 한마디


SMU, YL, PL, SM-ELTeach 등 다양한 코스를 운영하는 숙명테솔은, 프로그램 하나를 듣고 나면 또 다른 프로그램이 궁금하고 탐날 정도로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내가 위치한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또 다른 발전한 나를 발견할 수 있는 내일이 있다면, 그 어떤 도전도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도전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나 자신을 믿고 언제나 파이팅 하세요:)!! 

목록